• 교원양성기관평가 선정
  • 전라남도 공립유치원 교사 최종합격
유아교사의 꿈을 키우는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You will make your dreams come true!
학과소개>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장박영미

여러분의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웹사이트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아울러, 본 학과에 관심을 가져주신 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 웹페이지가 여러분들께 흥미진진한 곳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는 2004년도에 신설된 학과입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학과는 긴 기간에 걸쳐 형성된 전통을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하겠지만, 신설된 본 학과는 사회의 변화와 유아교육의 새로운 요구에 그만큼 역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과 신진 교수요원의 확보를 통하여 사회적 적합성과 유아교육의 수월성을 갖춘 유아교육전문가 양성에 보다 전념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선진국과 달리, 아직 공교육체제와 형식교육체제(formal education system)로의 전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역사는 100년이 넘고 있으나, 그간 독립된 관련 법안도 갖추지 못하였으며, 교육기관(학교기관)으로서의 위상 확립도 이루어지지 못하였습니다. 다행히, 2004년 1월 29일에 '유아교육법'이 공포되어 1년 후인 2005년 1월 30일부터 시행됨으로써 유아교육의 공교육체제 및 형식교육체제로의 전환이 서서히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유아교육의 현실을 돌아보면 아직 수많은 문제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4만여 '유치원'들은 그 운영면에서 질적인 차이가 천차만별이며, 더욱이 정부의 소관부처가 다른 두 유아교육기관 간의 이해관계적 갈등은 진정한 유아교육의 발전을 방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즉, 교육부 소관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소관의 "보육시설"(일명 어린이집)의 이해관계에 대한 심각한 갈등은 유아들에 대한 진정한 교육서비스의 제공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의 학교교육체제의 발전 패턴을 보면,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수준의 의무교육체제가 먼저 완성된 다음, 형식교육체제로서의 유아교육의 확립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중학교'의 의무교육체제가 완성단계에 도달하였기 때문에 조만간 유아학교 체제로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기대되는 상황에서는 보다 유능한 유아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동신대학교는 이러한 유아교육체제의 변화에 발맞추어, 광주 및 전남지역의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자 유능한 유아교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유아교육학과를 설치하였습니다. 본 학과는 유아교육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계신 김필식 이사장님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아래, 본교의 대표적인 특성학과, 더 나아가 광주 및 전남지역의 최우수학과로 발전할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학과로 육성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기대합니다. 즐거운 웹사이트 여행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